울산대학교 | 의류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전공소개
전공소개

전공소개

전공소개
전공이미지
의류학전공

"창의력과 탁월한 감각을 지닌 전문 패션 인력 육성"

울산대학교 의류학전공은 1994년 3월 1일 의류학과가 신설되면서 출발하였다. 1997년 4월 생활과학대학 생활과학부 의류학전공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1997년 10월 제 1회 의류학과 졸업생 배출한 이래 25회 졸업생 825명을 배출하였다.

의류산업은 고부가가치 업이면서 대한민국 경제의 기틀을 다진 산업 중의 하나이며, 한국은 의류산업의 각 분야에서 세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문화와 감성을 겸비한 핵심 산업이 되기 위해 첨단과학기술과의 융합을 시도하고 있다.

의류학전공에서는 디자인 및 예술, 과학 및 공학, 인문사회학에 관한 이론 및 기술에 대해 교육하고 있다. 패션디자인 및 예술 분야에서는 패션에서의 미적 부분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획단계, 디자인 단계의 창의적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의복설계, 의류소재와 관련한 과학 및 공학 분야에서는 의복의 과학적 설계, 생산, 쾌적한 의류소재 개발을 통해 편안한 의복 생활이 가능할 수 있는 기술적 능력을 배양한다. 의상심리, 패션마케팅 분야에서는 대량생산하기 위한 패션제품의 기획, 유통, 판매 관리와 의복의 사회적 의미와 가치를 연구한다.

이와같이 의류학 전공은 의류산업 및 미래의 의류환경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창의적 감각을 지닌 패션 전문인 육성을 위한 융복합 성격이 강한 실용 학문으로서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