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의류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SNS Share

대학원
대학원소개

대학원소개

목표
의류학과 대학원에서는 급변하는 사회 변화에 따른 의생활 양식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창의적, 비판적 사고, 과학적 연구방법에 기초한 학문 연구 능력을 갖는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또한 교육계 및 산업계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의류학 및 섬유패션산업 발전에 공헌하게 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대학원에서는 패션상품의 디자인, 생산, 판매, 소비 및 관리에 필요한 자연과학적, 사회과학적, 예술적 지식과 능력을 개발하고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석사, 박사학위 과정 개설된 이후 많은 학생들이 배출되었으며, 의류학 관련 교육 또는 연구분야와 섬유패션산업 관련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의류학 전공 대학원과정으로 가정학 석사 학위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본 대학원은 급격한 사회변화 및 그에 따른 의생활 양식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와 과학적 연구방법에 기초한 학문연구능력을 갖는 전문인을 양성하여 교육계 및 산업계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의류학 및 섬유패션산업 발전에 고헌하게 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본 대학원에서는 의복을 디자인, 생산, 판매, 소비 및 관리하는데 필요한 자연과학적, 사회과학적, 예술적 지식과 능력을 개발하고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2001년 3월에 본 과정이 개설된 이후 많은 학생들이 배출되었으며, 의류학 관련 교육 또는 연구분야와 섬유패션산업 관련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학과내규
본 학과의 석사과정은 다음과 같은 5개의 세부 전공분야를 둔다.
패션마케팅, 패션직물디자인/소비자 행동, 패션디자인, 의복생산설계, 섬유과학/의복환경학
의류학연구방법론, 통계학, 의류학세미나는 공통필수과목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전공종합시험은 공통필수과목 중 1과목, 지도교수 과목 1과목, 수강한 과목 중에서 지도교수 과목이 아닌 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하여 총 3과목에 응한다.
학부에서 의루분야를 전공하지 않은 학생은 의류학 전공에서 지정하는 학부의 전공필수과목(각 분야별 1과목 : 4과목)을 수강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