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4-02-19 11:22
학점취소 및 F학점 삭제 제도 변경 안내문
 글쓴이 : 의류학전공
조회 : 13,292  
 
학점취소 및 F학점 삭제 제도 변경 안내문
 
울산대학교 학생 여러분
 
반갑습니다. 새 학기에도 활기찬 대학생활을 통하여 여러분의 꿈을 실현하기 바랍니다.
대학본부는 2014년도 학점운영제도 등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안내합니다.
 
지난 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일부 국회의원들은 대학이 성적증명서를 원 성적과 다르게 이중 발급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와 관련한 실태조사와 대책 마련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이후 교육부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성적 이중처리제도를 시정토록 요청하였습니다.
(학점포기제도) 학칙으로 일정학점 수를 포기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이를 통해 F학점 등을 삭제
(재수강 없이 F학점을 삭제) 재학 중에도 F학점을 무단으로 삭제하여 성적증명서 발급
(졸업사정시 F학점 무단 삭제) 졸업이수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한 학점 수만큼 F학점을 무단으로 삭제
 
현재 많은 대학들이 교육부 방침에 따라 학점포기 및 학점삭제제도를 폐지하는 방향으로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도 그 동안 학점취소제도 등을 실시해 왔으나, 교육부의 시정 요청을 개선하지 않을 경우에 우리 대학의 학점에 대한 공신력을 상실하고 향후 대학 평가에도 부정적으로 작용하여 대학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대학본부는 이러한 제도 변경이 미칠 파급효과를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다음과 같이 결정하였습니다.
 
첫째, 학점취소제도 및 졸업자 F학점 삭제제도를 폐지하는 방향으로 관련 규정을 변경하고자 합니다.
 
둘째, 학생의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재수강 과목에 대한 성적증명서상 재이수과목 표기 문제는 현행 표기 방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재수강제도도 현행대로 계속 운영할 것입니다.
셋째, 제도 변경으로 인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 새로운 제도의 적용시기를 1년간 유예합니다. 2014학년도 한 해 동안 현행 규정을 적용하며, 2015학년도부터 새로운 규정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학점취소 및 F학점 삭제 제도 변경 내용>
학사운영규정 제 52조의 2(성적의 취소)
구분
현행
변경 내용
시행 시기
4학년 학점취소
졸업학년 재학생에 한해 본인의 원에 의해 6학점까지 취소 가능
폐지
1. 대상 : 전 학생
2. 개정일 : 2014. 3. 1
3. 적용시기 : 2015. 3. 1
(제도 변경으로 인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1년간의 유예기간을 적용하여 2014학년도 한 해 동안 현행 규정을 적용함.)
 
학점취소기간
- 1학기 : 2014. 2. 10() ~ 3. 28()
- 2학기 : 2014. 8. 8()
~ 9. 26()
 
 
졸업사정 후
F학점 삭제
졸업사정 후 졸업이 결정된 자의 F성적(U성적 포함) 삭제
폐지
폐지과목 학점취소
교과목이 교과과정 변경으로 폐지된 경우 또는 국내외 교류대학에서 취득한 교과목인 경우 C+이하 성적은 본인의 원에 의해 취소 가능
현행 유지
전부() 학점취소
전부() 및 전공변경을 한 경우 종전 전공의 전공과목, 기초과목의 C+이하 성적은 본인의 원에 의해 취소 가능
현행 유지
 
학생 여러분께서는 이러한 내용을 반드시 숙지하여 혼란이 없도록 당부합니다.
 
2014218
 
울산대학교 교무처장